프로젝트 정보은행
중동 · 아시아 플랜트 정보 제공서비스
KOPIA

금융기관


[무역보험공사] 무보, UAE 최대 국영석유회사 ADNOC에 20억 달러 금융지원
KOPIA/ 작성일: 25-12-01 09:07
영상링크

- 우리 기업의 중동 진출 확대를 위해 ADNOC 앞 금융 제공

- ADNOC 및 자회사 추진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 수주 및 수출 기회 확대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는 UAE 최대 국영석유회사 ADNOC(이하 “ADNOC”)에 20억 달러(약 2.9조원)의 금융을 제공한다고 1일(월) 밝혔다.

 

○ ADNOC은 UAE 아부다비 정부의 석유·가스 사업을 총괄하는 세계 10위권 석유 생산기업으로, 무보의 금융지원을 통해 향후 우리기업 앞 프로젝트 발주 및 한국산 기자재 구입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 무보는 해외 주요 플랜트 발주처에 우리 기업 앞 발주 노력을 조건으로 금융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수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 무보는 이번 금융지원에 앞서, 지난달 대통령 UAE 국빈 방문 일정동안 ADNOC과 양기관 전략적 업무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 주요 내용으로 ▲ADNOC 추진 프로젝트(AI, 신재생에너지, 수소, 전력망 등)에 한국산 상품·서비스 수출 촉진 협력 방안 ▲ADNOC 및 자회사 추진 프로젝트에 금융 제공 등이 담겼다.

 

 

■ UAE는 우리나라의 3대 원유 수입국으로 향후 다양한 협력 관계를 통해 석유, 가스 등 핵심자원 안보 강화 역시 기대된다. 

 

○ UAE는 사우디아라비아, 미국에 이은 3대 원유 공급선으로 ‘24년 기준 UAE 원유 수입금액은 119억 달러에 달한다.

 

 

■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이번 UAE ADNOC 금융지원 사례와 같이, 우리 기업 앞 프로젝트 발주 및 제품 구매가 예상되는 해외 발주처 대상 금융 제공은 수출 증진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된다”며,

 

○ “앞으로도 우리 기업 앞 프로젝트 발주 및 한국산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우량 수입자를 발굴하여 금융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한국무역보험공사 

이전글 [수출입은행] 이슈보고서_이집트의 천연가스 산업 동향 및 시사점
다음글 [수출입은행] '25 월간 국내외 경제 및 산업 동향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