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정보은행
중동 · 아시아 플랜트 정보 제공서비스
KOPIA

금융기관


[무역보험공사] 대만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에 2.7억불 금융지원
KOPIA/ 작성일: 19-10-14 09:30
첨부파일 191001_무보_대만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 금융 지원.hwp
영상링크

-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최초 수출금융...국내 기자재 2.1억불 수출 견인

- 新수출성장동력 지원 강화로 재생에너지 해외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LS전선 등 국내기업이 참여하는 대만 Formosa 2 해상풍력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2.7억불(약 3,240억원)의 수출금융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 이번 프로젝트는 해외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무보의 최초 금융 지원 사례로, 국내기업의 해외 재생에너지 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또한, 산업부 등 정부에서 발표(수출활력 제고 대책, 3.4일)하고 ’19년 추경사업에 반영된 新수출성장동력 특별지원 사업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되었다.


■ 대만 북서쪽 해양에 376MW급 해상풍력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이 프로젝트는 대만 정부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핵심 개발사업 중 하나로서,
○ 호주 맥쿼리홀딩스(Macquarie Corporate Holdings)와 대만 스완코르 재생에너지(Swancor Renewable Energy)가 공동 사업주로 참여하며, 대만전력공사(Taipower)와 20년 장기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 수익구조를 확보했다.
○ 프로젝트 자금조달을 위해 4개국(한국, 덴마크, 영국, 벨기에) 수출신용기관(ECA)에서 공동으로 수출금융을 제공할 예정인 가운데,
-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무보가 중장기수출보험을 제공하며 국내기업의 기자재 수출을 견인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 무보는 국내 기자재 수출업체의 참여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주와 적극적인 금융협상을 진행했으며,
○ 그 결과, LS전선·EEW KHPC* 등은 해저전선 설치,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공급 등 총 2.1억불 규모의 하도급 계약을 수주했다.
* 독일 EEW 그룹이 출자한 국내법인으로 구조용 강관 등을 생산
- 특히, 2.1억불의 70%(1.5억불)는 중소중견 기자재 수출업체가 공급, 수출 中企의 해외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 지원의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 무보 이인호 사장은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대한 무보 최초의 금융지원을 통해 대만에서의 후속 연관사업에 대한 국내기업 참여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강조하며,

○ “재생에너지 등 新성장산업 분야에서의 우리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향후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무역보험공사 보도자료

이전글 [수출입은행] '19년 09월 국내외 거시경제 동향
다음글 [수출입은행] 석유화학산업 원료별 경쟁력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