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정보은행
중동 · 아시아 플랜트 정보 제공서비스
KOPIA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베트남과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본격 추진
KOPIA/ 작성일: 23-12-11 16:51
첨부파일 12078조간, 7일목 16시30분엠바고아주통상과, 베트남과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본격 추진.pdf
영상링크

한국과 베트남이 지난 두 차례(’22.12, ’23.6)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공급망교역투자에너지 협력 성과 확산을 위해 -베 핵심광물 공급망 센터」 구축을 본격 이행하는 한편무탄소 연합 이니셔티브청정에너지 등 탄소중립과 미래 산업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월 7(서울 신라호텔에서 베트남 산업무역부 응우옌 홍 디엔(Nguyen Hong Dien) 장관과 함께 13차 한-트남 산업공동위원회」 및 7차 한-베트남 FTA 공동위원회를 주재하여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먼저 개최된 산업공동위에서는 정상 국빈방문 계기 체결했던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MOU)」 후속조치의 속도감 있는 이행을 위해 양국 핵심광물 연구기관이 핵심광물 공급망 센터 구축소재부품 기술개발 협력 등을 본격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하고핵심광물 공급망 공동연구 양해각서(MOU) 체결하였다.

 

또한양국 정상이 선언한 2030년 교역액 1,500억 불 달성」 목표 이행을 위해 민간 간 총 111건의 양해각서를 지속 지원하고양국 무역진흥기관(KOTRA - VIETRADE)을 중심으로 무역상담회투자 콘퍼런스 등 민간 경제협력사업을 총 10회 개최하기로 하였다. 아울러양국은 온실가스 감축 공동사업베트남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사업 등 탄소중립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이 국제연합(UN)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무탄소(CF) 연합을 베트남 측에 소개하며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였다.

 

이어서 FTA 공동위에서는 2025년 한-베 FTA 발효 10년 차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베 FTA의 전략적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특히수입 규제 현황품목별 원산지 기준 최신화비관세장벽 해소농식품 교역 등 한-베트남 FTA 행 관련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기업들의 한-베트남 FTA 활용 제고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방문규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두 차례의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가 1992년 수교 이후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다고 평가하고그간 성과를 바탕으로 전통 제조업뿐 아니라 공급망청정에너지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베트남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산업부 홈페이지

 

 

이전글 (보도자료) 한-사우디, 청정 수소 협력 확대 합의
다음글 (참고자료) 불안정한 중동정세에 대비하여 석유·가스 수급상황 긴급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