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정보은행
중동 · 아시아 플랜트 정보 제공서비스
KOPIA

산업통상자원부


(정책뉴스) 4차 산업혁명 시대, 에너지전환으로 혁신성장동력 창출
KOPIA/ 작성일: 18-10-11 10:34
영상링크

 요약:  성윤모 장관은 10월 5일 ‘에너지신산업 비즈니스 다이얼로그’에 참석해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과 신산업 창출 방안을 담은 국가 에너지 효율 혁신전략을 올해 안에 수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에너지전환으로 혁신성장동력 창출 동영상입니다.

에너지 전환에 따른 혁신 성장 동력 창출에 대해 변화된 시장 환경과 정부의 정책 방향을 중심으로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재생에너지를 통한 성장 동력의 창출입니다. 정부는 실증사업을 통한 초기 시장 확보에서부터 지역 중심의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과 더불어 설계·조달·시공 및 유지보수 등 연관 산업 육성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산업 생태계 강화 대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재생에너지의 직접적인 확대 이외에도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 또는 중개하거나 비전력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가상발전소·P2G 분야에서도 제도 설계, 기술 개발 등을 통해서 핵심·원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나가는 한편, 해외 시장 진출에도 대비해 나가고자 합니다. 

 
끝으로 소비구조 혁신이 갖는 경제적 의미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간의 방식으로는 에너지 이용문화 개선, 투자 확대, 신산업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의 근본적인 변화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정부는 경제 전반의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과 신산업 창출 방안을 담은 종합적인 국가 에너지 효율 혁신전략을 올해 안에 수립할 계획입니다.

참조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xt11xrERygM

출처: 산업부 정책뉴스 동영상뉴스  ​

이전글 (산업부 참고자료) UNCTAD 보고서 (2018)
다음글 (참고자료)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하향 조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