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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바그다드무역관) 이라크 2024년 예산안 통과
KOPIA/ 작성일: 24-06-10 16:47

이라크 2024년 예산안 통과

지난 6.3일 이라크 의회는 2024년 예산안을 예상보다 빠르게 승인·통과시켰다. 이번 예산안에는 전년 대비 약 6% 증가한 211조 이라크 디나르(IQD) (약 1,610억 USD)의 역대 최대 규모 총 지출 예산이 배정됐으며, 특히 인프라(상하수도, 보건, 전기, 교육, 주택 등) 관련 투자사업을 국가가 직접 건설하기 위한 투자를 집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예산안 규모 비교>

(단위: trillion IQD)

 

2023 

2024 

차이

운영예산

143.5

 157
 13.5

투자예산

55.5

 55
 -0.5

총합

198.9

 211.9
 13

 

예산 세입 구성

예산안 수입(세입)에서 석유 부문은 약 82%, 비석유 부문은 약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석유 판매 수익은 기준 유가를 배럴당 80달러로 가정하고 있다. 이 같은 책정은 이라크 정부 예산이 여전히 석유 수입에 매우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동시에 세계 시장의 변동에 취약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만 예년에 비해 비석유부문 수입은 소폭 증가했다. 

 

<예산안 세입 구성 비교>

(단위: trillion IQD)

 

2023

2024

차이

석유 자원 수입

117.2

(70달러/배럴)

120.5

(80달러/배럴)

3.3

비석유 수

17.3

 27.3
10

총합

134.6

147.8
13.2

 

 

적극 재정 확대와 우려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 확대 정책 의지를 보이면서, 예산안은 약 64조 이라크 디나르(IQD)의 큰 폭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다. 차입이나 지출 감소를 통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고 적자폭을 메워 나갈 것인지에 대한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세간의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다.

 

<계획 적자 자금 조달 출저>

자금 조달 

펀딩 금액

(단위: trillion IQD)

 조달 대비 비율 

이라크 중앙은행의 국고 이체 할인

20

32%

수출 원유 판매가격 인상

17

26%

국채

5

8%

국책은행 법정지급준비금에서 이체

5

8%

정부 은행 대출(Al-Rasheed, Al- Rafidain , Trade Bank of Iraq)

3

5%

중국 협정을 포함한 대외 차관

12.4

19%

회전현금잔액

1.6

2%

총합

64

100%

 

쿠르디 지역 배정 증가

한편, 쿠르드 지역은 전년도보다 증가한 예산의 약 14%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1년 약 11.3%. 2023년 약 12.6%에 비해 더욱 늘어난 비중이다. 금액으로 따지면 약 20.9조 IQD이며, 이 상당 부분인 약 9조 IQD 남짓은 급여용으로 책정되었다. 연방정부와 쿠르드 자치정부 사이의 지속된 해묵은 긴장 관계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4 예산안에 따른 잠재적 기대 영향>

경제 성장

지출 증가는 특히 생산 부문에 현명하게 투자할 경우 경제 성장 촉진 가능

인프라 개발

지연된 프로젝트에 대한 예산의 초점은 인프라 개선으로 이어져 전반적인 경제와 삶의 질에 도움

재정적 과제

예산 적자를 해결하고 지속 불가능한 부채 수준을 방지하려면 신중한 관리가 필요석유 의존도에서 벗어나 경제를 다각화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

쿠르드족의 안정성

쿠르드족 지역에 대한 많은 예산 배정으로, 이라크  정치적 안정이 향상될  있음

 

 

시사점 및 전망

2024 예산안의 통과는 이라크의 재정 계획  거버넌스에서 중요한 진전으로다양한 부문에 대한 자원 할당을 촉진하고 전국적으로 지속적인 경제 안정과 발전을 보장하려는  이라크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담겨 있다고   있다추후 세부 프로젝트별 구체적 예산 배정 결과가 나오면 우리 기업들도 그에 맞춰 접근할  있는 기회를 찾을  있을 것이다.

다만낙관적 유가 전망 아래 아직도 석유 수입에 크게 의존해 있는 세입 환경 속에서 펼쳐지는 이같은 적극적 재정지출 방향은자칫 향후 외부변동 요인 발생  노출될 수밖에 없는 취약할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상시 염두해두고항상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운영 예산 분석>

 (단위: trillion IQD)

직원보상

2023

2024

차이 

인민동원군(PMF)

3.5

3.9

0.4

실내 디자인 협회

12.6

13.2

0.6

보건부

5.6

6

0.4

국방부

7.7

8.3

0.6

고등교육부

2.7

3.3

0.6

교육부

11

11.7

0.7

 

보조금지원  기타 비용

2023

2024

차이

보건부

7

156

148

교육부

239

659

420

무역부

3500

5900

2400

 

사회 복지

2023

2024

차이

재무부/일반활동

14.2

16.6

2.4

노동 사회부

5.5

7

1.5

 

채무

2023

2024

차이

재무부/일반활동

12.4

15.6

3.2

쿠르디스탄 지역

0.4

1.2

0.8

 

 

배정 섹터 유형

2023

비중

2023

비중

보안  국방

29.2

15%

33.3

16%

교육  고등교육

15.2

8%

17.3

8%

에너지

38.8

19%

40.2

19%

건강

6.9

5%

11.2

5%

사회복지

31.6

16%

33

16%

상하수도

0.664

0.3%

1.3

0.6%

증산  의사소통

3.5

2%

2.4

1%

농업

3.2

2%

2.3

1%

산업용

1.6

1%

1.7

1%

건설  주택

4.6

2%

5.3

3%

문화청소년클럽  연맹

2.5

1%

3.2

2%

중앙  지방 공공 기관

38

19%

38

18%

국내  대외 부채

20.5

10%

22.8

11%

총합

199

100%

212

100%

 

자료: 이라크 의회/정부 발표, KOTRA 바그다드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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